[연금저축펀드] KINDEX 미국고배당 S&P 알아보기

연금저축펀드

[연금저축펀드] KINDEX 미국고배당 S&P 알아보기

두더지 줍줍이 2022. 5. 3. 16:28
반응형

안녕하세요. 두더지입니다.

오늘은 미국의 대표적인? 배당 ETF이자 제가 가장 많은 비중으로 투자를 진행하고 있는 SCHD와 같은 지수 추종을 하는

유일한 상품인 KINDEX 미국고배당 S&P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.

추종지수는 Dow Jones U.S. Dividen 100 Price Return Index로 유일하게 SCHD와 동일한 지수를 추종하고 있으나, 상장한 지 얼마 안 된 종목입니다.

 

KINDEX 미국고배당 S&P 차트

KINDEX 미국고배당 S&P의 기초

  • 운영회사 : 한국투자신탁운용
  • 상장일 : 2021년 10월 21일
  • 추종지수 : Dow Jones U.S. Dividend 100 Price return Index
  • 총보수 : 0.5%
  • 분배금 : 1월, 4월, 7월, 10월의 마지막 영업일, 회계기간 종료일
  • 현재 가격 : 10,600원(2022년 5월 3일 종가 기준)
  • 시가총액 : 약 360억 원(2022년 5월 3일 종가 기준)

SCHD와 같은 지수추종을 하는 ETF로서 총보수는 0.5%로 SCHD의 보수율 0.06%에 비하면 상당히 높은 편에 속하고 있습니다.

이 지수의 종목선정 기준은 4가지를 고려하고 있습니다.

1) 현금흐름부채비율

2) 자기 자본수익률 = ROE

3) 배당수익률

4) 5년 배당성장률

즉, 안정적인 종목에 고배당이며, 배당을 꾸준히 성장시키고 있는 배당성장주에 투자하는 회사입니다.

 

 

KINDEX 미국 고배당 S&P의 구성종목 및 섹터

배당 ETF에 관심을 가지고 계신 분들이라고 하면 업종 비중 및 상위 10 종목을 보고서 다른 배당 ETF들과는 다른 점을 한 번에 아실 수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.

그것은 바로 IT의 비중이 꽤 높다는 것인데요. SCHD는 배당성장을 하고 있는 ETF로 꾸준히 배당성장을 하고 있는 IT기업들도 많이 보유하고 있으며, 그에 따라 주가 상승에 따른 수익도 잘 반영하고 있는 ETF입니다.

그와 같은 지수를 추종하고 있는 ETF로 마찬가지로 이 종목에서도 IT의 비중이 상당히 높은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.

 

 

KINDEX 미국 고배당 S&P의 분배금

배당은 매월 1월, 4월, 7월, 10월 마지막 영업일이 배당락일이며

보통 그다음 달인 2월, 5월, 8월, 11월 첫째 주에 배당금을 입금해줍니다.

2021년 10월 21일에 상장하여 첫 배당은

2022년 2월 4일에 1주당 55원을 배당했습니다.(배당락일 기준 10,125원 -> 분배율 약 2.17%)

2022년 5월 3일에 1주당 65원 배당으로(배당락일 기준 10,820원 -> 분배율 약 2.4%)

으로 SCHD와 비슷하지만 약간 낮은 수준의 분배율을 보이고 있습니다.

 

 

KINDEX 미국 고배당 S&P의 마무리 의견

이 종목을 보시면 SCHD와 비슷하지만 다른 면도 있습니다.

이것은 현재 SCHD의 구성종목 및 구성 섹터인데요 많은 부분이 비슷하지만 다른 면도 역시 있습니다.

같은 지수를 추종한다고 하더라도, 운영회사도 다르고, 리밸런싱 하는 시점도 다르기 때문입니다.

2021년 10월 21일 상장 이후 약 6% 가까운 수익률을 나타내고 있으며, 이는 같은 기간 동안 -9% 정도의 수익률을 나타내고 있는 코스피지수에 비해 아주 훌륭한 종목이라 생각됩니다.(환율의 영향이 큼)

 

 

사실 세금 생각을 안 한다면 미국의 SCHD에 직접 투자하시는 것이 더 좋다고 판단하는데, 그 이유는 운용보수가 약 10배 정도 가까이 비싸기 때문입니다.

 

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종목을 투자하는 이유는 바로 연금저축계좌나 ISA계좌 등에서 매수가 가능하여 매년 연말정산에 큰 절세효과를 가져다주며, 배당금 또한 세금을 가지고 가지 않기 때문에 상당히 매력적인 투자입니다.

 

다만, 이 종목이 상장한 지 얼마 안 된 종목이며, 앞으로 얼마나 잘 지수 추종을 할 수 있을지도 모르는 상황입니다.

물론 같은 지수를 추종하니 비슷하게 움직일 가능성이 높다고 생각은 되나, 앞으로의 환율이 어떻게 되는지에 따라 수익률은 크게 차이가 날 것이며, 배당금 또한 SCHD와 유사하게 줄지도 더욱 지켜봐야 할 사항입니다.

 

상장한 지 얼마 안 된 종목으로 백테스팅 결과도 믿을만하지 못하기 때문에

SCHD의 백테스팅 결과를 대신 공유해드리겠습니다.

반응형